며칠 전에 올린 글에서 동일한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방법은 나중에 상세히 올리기로 했는데 문제점은 없는지 테스트해보고 완전한 솔루션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이제 테스트가 끝났으므로 상세한 방법을 기술하기로 한다. (LiveRe 댓글시스템은 몇 개월 전에 황씨닷컴에 소개된 내용을 보고 설치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으며 그에 관한 간단한 글도 올린 것이 있다. )
워드프레스에 입문한지 얼만 안된 시기에 어떤 브로그 사이트에서 복수의 댓글 시스템을 탭메뉴 방식으로 병렬처리하여 동시에 사용하는 코딩 방법을 기술한 것을 본 적이 있다. 이렇게 하면 제한된 일정한 화면 안 에서 기존에 사용 중인 댓글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새로운 댓글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여기서도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지만 코딩을 하는 것이 아니고 이미 그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진 플러그인(Comments Evolved for WordPress)을 설치하고 이미 적용되어있는 댓글 시스템 중에 사용 가능성이 낮은 한 종류를 라이브리 댓글 과 바꿔치기 하는 방법이다. 주의할 것은 이 플러그인은 php 버전 5.3이상을 지원하는 호스팅 서버에서 만 사용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일 호스트 서버의 버전이 낮다면 프러그인을 설치해도 버전 경고가 나타나면서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1.LiveRe 가입
LiveRe 댓글은 가입형으로서 www.livere.com 에 가입해야 한다. 상세한 방법은황씨닷컴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생략하기로 한다. 주의사항이 있다. 영문페이지로 접속하면 ‘코드확인 및 세부설정’ 에서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서 정상작동하지 않는다. 반드시 한글 페이지로 접속하여 가입하기 바란다. 필자는 수 개월 전에 이미 설치 테스트를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재 설치 과정에서 영문 사이트에 접속하는 바람에 처음에 조금 당황했고 황씨닷컴에도 그와 관련된 내용의 댓글을 썼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황씨닷컴이 최근에 댓글 사전 검토 모드로 전환되어 있는 상태라서 아직까지는 내가 올린 헛된 정보(?)가 댓글에 올라오고 있지는 않다.
가입 후에 코드수정하는 부분에서 header.php에 삽입하는 부분은 그대로 진행한다.
‘single.php, page.php 페이지의 라이브리를 설치하시고자 하는 부분에 삽입해야하는 코드‘는 livere.php 라는 별도의 파일을 만들어 저장해 둔다. (파일명은 나중에 또 변경할 것이므로 임의의 파일명이라도 좋다)
2. 플러그인의 설치
WORDPRESS.ORG 사이트에서 ‘ Comments Evolved for WordPress ‘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다운받아 설치한다. 워드프레스의 /html/wp-content/plugins/gplus-comments/includes/templates/partials 디렉토리에서 trackback.php 파일의 이름을 적당한 것으로 변경한다. (필자는 trackback-org.php라고 바꾸었다. ) 앞에서 만들어 놓은 livere.php 파일의 이름을 trackback.php 로 변경한 후 업로드한다. 이제 워드프레스의 대쉬보드/ 설정 란에서 comments evolved 를 누르면 설정란이 나온다.
그림에 따라 설정한 후에 저장버튼을 누른다.
끝…
.
.
.
.
이 아니고 기왕이면 아이콘도 바꾸면 좋으므로 라이브리 사이트에서 아이콘으로 쓰면 좋을 만한 이미지부분을 캡쳐해서 /html/wp-content/plugins/gplus-comments/assets/images/icons/default 디렉토리에 trackback.png 라는 이름으로 업로드한다. 물론 이때도 원래의 trackback.png 파일은 미리 다른 이름으로 고쳐 놓는 것을 잊지말자.. 이제 하나의 포스트를 선택해서 댓글 부분으로 가보면
위와 같은 화면이 얻어진다. 필자는 share botton 과 댓글버튼의 기능이 중복되는 G+와 facebook을 addthis 공유 버튼에서 지우고 댓글위치로 옮겨왔다. 또한 facebook 에 글이 포스팅될 때 트위터에도 자동으로 포스트 되게 설정해놓았기 때문에 공유버튼과 댓글에서 모두 지워버렸다.
한가지 더 …
이렇게 만 해놓으면 여러 종류의 댓글 시스템에 각각 댓글이 올라왓을때 총 댓글의 수를 알 수가 없다. FTP프로그램을 이용해서
/html/wp-content/plugins/gplus-comments/includes/templates 디렉토리에 있는 container.php 파일을 열어보자
45 line 즈음의 아랫 부분에 무슨 count 라고 명명된 변수들이 마구 나온다. 자세히 보니 색상이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것은 화살표로 표시된 주석처리 태그 때문일 것이다. 이것을 지워 보기로 하자. 물론 지운후에 저장 – 업로드를 잊지 말고 …
(만일 기본 메모장을 코드 에디터로 사용 중이라면 좌측의 라인 줄수와 색상표시는 보이지 않을 것이다, 필자는 코드 에디터로 editplus 를 사용했다. 물론 워드프레스 시스템이 제공하는 코드 에디터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적절한 code 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유사한 효과를 볼수 도 있지만 이름이 무엇인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
이렇게하면 이제부터는 모든 sns 댓글의 총수의 합이 댓글 수로 표시되고 시스템이 모든 댓글들을 댓글 로 인식하게 되어 최근 댓글 표시 위젯에서도 댓글 로 표시된다.
(지워진 부분은 필자가 테스트과정에서 뭔지 착각을 일으킨 내용이다 . 아직 정상 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해결될떄까지 적용을 보류하기 바란다. )
3. 댓글 시스템에 관한 소견
1) LiveRe 에 관하여
LiveRe의 편리한 점은 (1) 많은 국내 유명 SNS들을 댓글 계정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댓글을 쓰고 한번 만 post 버튼을 누르면 오렌지 색으로 묶여진 모든 sns 계정으로 댓글이 popst 된다. 묶는 계정의 범위는 물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무료버전에서는 facebook, twitter, Tstory, Cyworld, me2day 이렇게 다섯 종류의 SNS만을 로긴 아이디로 제공한다. 아직도 아쉬운 점은 라이브리 댓글이 무료 버전에서는sina-weibo botton 이 노출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물론 글 공유도 동시에 되지 않는다.
2) comment evolved 플러그인
요즘은 SNS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경제활동 뿐아니라 모든 일상사가 SNS와 연결되어있고 특히 인터넷 블로깅의 경우는 SNS를 뗄레야 뗄 수 없는 영향력있는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수 많은 블로거, 개인 사업자, 심지어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SNS를 활용하는 viral marketing 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며 브로그(또는 웹사이트)에 어떤 SNS 계정이 활용되고 있는가가 그 사업의 성패에 관건이 될수 도 있다. 이런 점에서 다양한 SNS 계정과 접목이 가능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구축방법이 중요해 진다. 이런 점에서 comment evolved 플러그인은 좁은 면적 안에 다양한 종류의 댓글 시스템을 동시에 품고 있게 해주는 몇 안되는 방법이다 . (필자는 아직까지 다른 플러그인을 보지 못했다.)
3) social share 와 social commenting
인터넷 블로깅에 있어서 소셜 기능의 중요성은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과연 공유와 댓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필자는 지금까지 많은 생각을 해보았지만 기술적인 차이점은 단 한가지 이다. 공유는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페이지)에 자신에관한 정보를 남겨놓지않고 글을 자신의 타임라인으로 가져와서 링크를 걸어 놓지만 댓글은 자신의 Social ID를 밝히고 가져롸서 링크를 건다는점이다. 따라서 댓글은 그 글에 접속한 누구든지 링크를 걸어간 이의 존재와 그에 관련된 짧은 견해를 앍어볼 수 있지만 공유의 경우에는 Social ID 소유자가 미리 글공개를 선택한 자(페이스북의 경우 친구, 또는 친구의 친구 등)이외에는 누구도(심지어는 그 글쓴이 조차도 ) 공유자가 어떤 글을 링크 했는지 알 수 없다. 글에는 단지 링크의 총 수 만이 카운트 된다.
4) Disqus 와 LiveRe 비교
Disqus 는 요즘 많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소유자들에게 인기를 끄는 Social Commenting 이지만 SNS 계정은 단지 로그인 할 때에 만 활용되는 것이고 일단 로그인 한 이후에는 Disqus 계정으로 옷을 갈아 입는다. 따라서 특정 sns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댓글을 남기 더라도 LiveRe 와는 달리 그 SNS계정에는 댓글이 포스팅되지 않는다. 특이한 것은 댓글 계정 자체적으로 Social 기능이 부여되서 다른 계정을 Follow 할 수 있고 follow 한 사람이 다른 그 계정으로 다른 사이트에 댓글을 남기면 내 Disqus 계정( 또는 이메일)으로 알림 공지가 온다.
또한 기존의 워드 프레스 자체 댓글과의 Sync. 기능이 있어서 설치 후에 기존댓글 들을 모두 Disqus 댓글로 가져오기 할 수 있다. 결국 Disqus 댓글 서버가 워드프레스 서버의 댓글을 복제해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Disqus 프러그인을 제거하더라도 디스커스 댓글로 존재하던 글들은 그대로 자체 댓글 상태로 보존된다. 하지만 LiveRe의 경우에는 기존의 워드프레스 댓글을 그대로 살려두는 상태에서 별도의 댓글을 연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LiveRe 댓글을 제거하면 댓글과 워드프레스 사이트 글사이의 링크가 끊어져 버려 댓글을 잃게 된다.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단순 공유의 관계로 남게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이상으로 마친다.
LiveRe 댓글을 Facebook,Gplus,Disqus 댓글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
어찌된 일인지 … 워드프레스 시스템이 각각의 댓글들을 인식하지 못한다.
디스커스에 fb로 로그인해서 댓글 을 쓴다.–> 댓글수를 인식하지 못한다.
워드프레스 댓글 수 만을 나타 내려면
if 구문 앞에
remove_filter(‘get_comments_number’, ‘comments_evolved_get_total_count’,4269); 를 추가해 주어야한다.
만일 잘 동작하지 않는다면 숫자 4269 를 더 큰 값으로 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