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글에 이어서 계속…
설치가 끝났으므로 데쉬보드의 media library로 가보자. 샘플이미지가 하나보이고 파일 업로드 버튼이보인다. 하자믽 필자의 경우에는라이브러리의 이미지가 너무 작아서 구별이 힘들기 때문에
글을 올리기 전이 미리 이미지 업로드하지 않고 평상적인 방법으로 글쓰기 하면서 에디터 화면에서 미디어 추가 버튼을 이용해서 우선 워드프레스 서버에 업로드 하여 이미지와 글 사이의 결합이 잘 연결된 것을 확인한 후에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업로드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글 쓰기하면서 미디어 업로드할때 주의할 사항이 있다. 위 그림에서 처럼 이미지의 크기를 전체 크기로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캡션란도 비워두지 말고 이미지 파일명을 카피해넣자. 글올리기 한 후에 이미지 바로아래에 캡션이 이미지 이름으로 표시된다.
글 올리기가 끝났으면 글’메뉴 바로 아래에 있는 미디어 메뉴를 눌러보자
1)번은 플러그인 설치가 실패하여 업로드 디렉토리에 그대로 남아있는 플러그인 압축파일이다.
2)번은 CLOUDINARY 설치후에 새로생긴 란이다 CLOUDINARY 서버로 업로드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버튼이된다. 이걸 눌러보자
업로드된 이미지는 최상위에 위치하게되고 아직 업로드되지않은 이미지는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하지만 기존의 워드프레스 서버의 업로드 디렉토리에는 여전히 이미지가 남아있다. FTP 방법으로 접속하여 모든 파일을 지워버린다. 이렇게 하면 글과 이미지간의 연결을 잃어버리지 않고 쉽게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워드프레스 서버의 저장용량도 경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클라우디너리의 데쉬보드에서 REPORT를 누른 화면이다. 무료버전은 30일간에 1 GB의 BANDWIDTH 가 허용량인데 26일 사용 중에 97%를 사용했다. 관리자로서 불 필요하게 접속하는 것을 줄인다면 개인 블로그로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물론 파워블로거가 된다면 유료화를 검토해야할 수 있겠다.
(2014.02.12) 업데이트
뒤늦게 알았는데 로그인 한 후에 데쉬보드 메뉴에서 페이스 북으로 공유하면 용량을 무료로 더 늘려주는 옵션이 있었다….
당장 실행에 옮겼다. 30분 정도 지난 후에 데쉬보드를 다시 들여다 보니…
와우~~~
저장 용량과 월간 트래픽 이 모두 두배 이상으로 늘어나 있다.
재미있는 것은 트래픽 용량제한에 걸려도 접속은 가능하며 다만 속도가 느려진다는 점이다.
용량제한이 풀린 후에는 접속 속도가 다시 원상태로 회복되었다.
일단 급한대로 설치와 사용방법에 관해서 다뤘다.
2014.02.14 업데이트 : cloudinary는 다양한 변환을 지원하는 이미지 전용 cdn이다. 이번 글에서는 시간관계상 그 사용방법에 관해서 자세히 자루지 못했지만 다음에 기회가 되면 cloudinary 의 특징과 장점 그에 따른 사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
참고 : 이포스트의 고유 주소를 구글 pagespeed 에서 테스트 해본결과 데스크톱 경우에 65점을 받으면서 최우선적으로 이미지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와서
cloudinary를 이용하여 최적화를 적용하였다.
점수는 71점으로 증가하였고
이미지 최적화 항목은 시급한 수정 필요 사항이 아닐 정도로 문제가 줄어 들었으며 상세 내용을 들여다보면 글에 첨부된 이미지들은 전혀 언급이 없고 댓글용 플러그인(gplus,disqus) 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두개만을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댓글이한개도없으면 다른댓글도 볼수없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