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소셜 로긴 탭으로 가자… (워드프레스의 데쉬보드 창이다.)
첫 번째 란은 그냥 두어도 좋고 아니면 ‘소셜 ID로 로긴 하세요 ’등의 한글로 고칠 수 있다.
다음 세 가지 질문은 그대로 두어도 좋고 빨간 박스만 ‘small’과 ‘3’으로 선택 나머지도 모두 default 값으로 두면된다. (사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커뮤니티가 아니고 일반적인 블로그라면 처음 두 질문에는 ‘no’를 선택하고 ‘comment’ 탭으로 넘어가도 된다.)
하지만 만일 관리자로서 로긴할 때 번거롭게 비밀번호를 누르기 귀찮다든지 아니면 다른 이유로 소셜아이디 로긴을 복수로 사용하고 싶다면 계속 진행한다.
트위터에서와 같이 이 메일값을 넘겨 주지않는 소셜 provider를 위한 옵션인데 이렇게 두면 실제 로긴 할 때 다시 이 메일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메일을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뜨지만 실제로 메일을 전송하지는 않아서 적용테스트가 불가능했다. (트위터를 소셜로긴 아이디로 선정하지 않은 이유이다.)
아랫 쪽에 ‘User Membership Control’에서 두번째 질문에 ‘Inactive’를 선택하고 저장
이 상태에서 테스트 해보자.. 현재 사용 중인 브라우저와 종류가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블로그 주소에 접속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소셜아이디를 이용해서 로그인 하면 (이때 주의할 점은 로그인하려는 소셜 아이디에 등록된 이 메일이 현재 사용자로 등록된 모든 이 메일과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이런 창이 뜬다. 관리자가 가입 승인해야만 절차가 완료된다는 것이다. 음… 좋은데… OK 누르고 다시 원래의 브라우저로 돌아와서 가입승인 진행해보자. 대쉬보드의 사용자탭에서 ‘모든사용자’를 선택해보자.
표의 우측에 이제까지 보이지않던 새로운 칸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입자가 사용한 Social IDProvider 와 가입승인 여부(status) 를 표시하고있다. 우측에 ‘staus’란에 빨간 원이 나오는 것은 아직 가입 승인 전이라는 뜻이고 윗쪽에 푸른색 체크 는 승인된것을 표시한다. 승인전의 빨간색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승인된다.
만일 사용자의 자격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사용자명 아래에서 편집버튼을 눌러서 ‘구독자’ 자격을 변경해줄 수 있다. (이건 워드프레스의 디폴트 기능)
(만일 댓글을 사전 검토없이 그대로 post하려는 경우라면 그림1의 두 번째 질문을 그대로 ‘active’ 상대로 두어야 하지만 신규 사용자의 기본 조건을 ‘구독자’’로 두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렇지 않으면 원치않는 제 삼자가 내 홈페이지에 글을 쓰거나 셋팅값을 건드리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현재 관리자인 나도 소셜아이디로 로긴 할 수 있다 . 관리자 프로필 변경 버튼을 눌러보자.
상세 프로필 창의 상단에 새로운 내용이 보인다. 내 계정과 소셜ID를 Link 하는 화면이다. 원하는 소셜 ID를 선택하고 저장 그것으로 끝이다. 이때는 모든 사용자를 눌러보면 사용자 수가 증가하지 않고 그대로이다. 만일 소셜ID를 WP(워드프레스) 로 선택한다면 그 결과는 jetPack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WordPress.com Connect’와 동일해 진다.
사실 Social Login 기능은 Community 기능을 가지는 홈페이지에서 더욱 유용할 것이므로 나중에 게시판 기능 설치할 기회에 다시 적용해보도록 하겠다.
이글엔 오늘 열심히 올린 이미지가 하나도 안 보인다